"경력 18년, 한방내과전문의 진료"

 동탄점

mobile background
mobile background

성장부진 원인

또래보다 키가 많이 작은가요? 소아 키성장, 성조숙증 클리닉에 대해 안내합니다. 

성장치료는 원인에 따라 세심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해온한의원에서 아이의 성장 진단프로그램은 당장의 아이의 건강상태 뿐만이 아닌 심리, 영양, 습관, 환경인자까지 충분히 고려하여 진행됩니다. 

키 성장이 늦어지는 원인에 따라 당장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조금 지켜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I 01 내인성 저신장


내인성 저신장Intrinsic shortness은 골연령이 역연령과 거의 일치하며 성장속도는 정상입니다. 

사춘기와 골단 융합시기는 정상적이지만 결국 최종 성인신장이 작아지는 경우로 가장 흔합니다. (체중, 신장이 표준보다 저하된 상태로 성장지속)


  1. 가족성 저신장 familial or genetic short stature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부모의 유전적 소인(20%내외)이 중요한 인자 중 하나
    최근에는 자율신경계, 호르몬계, 영양대사(흡수,분배)의 문제로 심화됩니다. 
  2. 자궁내 성장지연(IUGR, SGA)는 재태 연령에 비교하여 출생체중이 작은 경우로
    약 10%정도는 생후 1-2세까지 따라잡기성장catch-up growth에 실패합니다. (미숙아의 10%)
  3. 터너증후군(여아)과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포함됩니다. 

I 02 성장속도 감소형


성장속도감소형 attenuated growth으로 잘 크다가 안크는 경우입니다.
성장속도가 정상보다 현저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신장연령이 역연령에 비해 현저히 지연되어 있습니다. 

허약체질, 전신 질환(흡수장애증후군, 대사질환), 영양장애, 내분비질환(자율신경실조증, 갑상선기능저하, 성장호르몬 결핍, 당뇨, 쿠싱증후군)가 원인 


  1. 성장속도 4cm/년이하
  2. 역연령보다 2년이상 지연된 골연령
  3. 미소음경, 체간이 통통한 특징적인 모습 

I 03 소아비만형


소아비만형 Childhood obesity은 최근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기때문에 성장기의 비만은 키가 크는데 결정적인 손해를 끼칩니다. 

전체 소아의 10%정도가 비만에 해당되며 비만이 진행되는 동안 성장은 어렵습니다. 


합병증> 성격장애 및 섭식장애, 호흡기(수면무호흡증, 천식) 고지혈증, 고혈압, 간기능장애,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I 04 성조숙증


성조숙증 Precocious Puberty은 점점 더 많은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위험한 것은 부모보다 최종 신장이 작아질 우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2차 성징이 표준 편차보다 빨리 나타날 때, 빨리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상태로 여아가 80~95%를 차지하며, 소아비만증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어린 나이부터 적극적 예방관리가 필요합니다. 


체중 30kg이상인 경우, 체지방률이 17%이상이 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15%이하는 무월경 초래 가능) 

초경연령은 점차 빨라지는 편 (과거 15.5세 -> 최근 11세)이며, 아무 치료도 안받는 경우 통계에 따르면 월경 시작 후 최대 5-8cm 정도 성장가능합니다. 

# 조기 유방발육증 : 보통 2세전후 발달하며 자연적 호전되나 이경우 반드시 약물에 노출(스테로이드)여부 확인해야 합니다. 


I 05 성장지연형


성장지연형 delayed growth은 골연령이 역연령에 비해 지연되어 있으며 성장속도는 정상인 경우입니다. 

이 경우 치료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단,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성장 속도를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사춘기 발달과 골단의 융합이 늦어지며 성장이 정상보다 늦게까지 지속됩니다. 

현재키는 작지만 성인신장은 정상범위에 도달되는 경우로 진료와 동시에 완벽하게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주로, 부모가 정상 범위의 신장이며 늦게 자란 과거력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