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불안, 초조, 긴장, 스트레스는 일상이 된지 오래입니다. 이러한 심리적, 신체적 긴장 상태는 만병의 근원이 되는 만큼 해결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스스로 컨트롤이 불가능할 때 찾는 대표적인 한방신경안정제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많이 찾는 우황청심원부터 요즘은 안심액, 안정액이라 불리는 천왕보심단이라는 또 하나의 처방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각각 약재의 구성,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체질과 증상에 맞게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식약처에서 허가한 효능효과를 따져보면, 천왕보심단이 조금 더 일상에서 느끼는 증상에 쓰이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천왕보심단은 체력이나 기가 부족한 신체의 균형을 잡아서 심신의 안정을 주고, 우황청심원은 중추신경 흥분을 가라앉히고 뇌혈관 등 막힌 곳을 뚫어줌으로써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열을 식혀주는 우황청심원
우황청심원 환
우황청심원 액
병원에서는 검사 상 별다른 이상 소견이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심장과 기, 혈이 막혀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들이 많습니다. 우황청심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심장의 열을 식히고 피를 맑게 하는 청심(淸心) 효과가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에 의한 정신불안증,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한 인사불성, 뇌졸중 응급약 등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핵심 약재는 우황, 사향으로 구성됩니다. 우황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심장과 간의 화를 내려 혈압을 낮추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향은 중추신경에 작용해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맑게 해 진정,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단, 심장 박동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으로 인해 심장 기능이 약하거나 저혈압 환자는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력을 보충하는 천왕보심단
천왕보심단은 허약한 심신을 보해서 강하게 만들어주는 약입니다. 무언가에 자꾸 신경을 쓰다 보면 초조해지면서 혈액의 소모가 굉장히 많이 일어나는데요. 천왕보심단은 기본적으로 혈액 소모를 막아줍니다. 혈액 심장의 불필요한 열을 꺼주고 기운을 살려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보심(補心) 효과가 있는 것이죠. 스트레스로 인해 몸 안에 혈액과 진액이 소진되어 나타나는 불안, 초조, 두근거림, 불면, 신경쇠약에 좋습니다. 또한, 산후 우울증이나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단, 위장이 약하거나 평소 설사를 자주하는 체질의 경우는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